하루가 다르게 날로 발전하는 정보화 소셜네트워크 비즈니스 시대에 우리는 소셜네트워크로 무장하고 비즈니스전쟁을 치르며 살아가고 또한 살아 남아야 한다. 소셜네트워크로 할 수 있는 최강의 비즈니스 툴로 자리 잡을 페이스북 비즈니스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 주고자 한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선점하는 자만이 미래 비즈니스 전쟁의 승자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책은 페이스북 페이지의 원리와 마케팅 응용전략, 또한 페이스북 페이지 개설방법, 페이지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알려주는 운영지침서라 하겠다.
페이스북 페이지란 무엇인가?
- 페이스북은 2004년 2월 하버드 대학교에서 학생들 간에 프로필을 공유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 이후 페이스북은 엄청난 속도로 사용자를 늘리면서 오늘날 6억 명이 넘는 사용자를 보유한 지구촌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되었다.
- 지인들 간에 엄청난 교류 활성화를 초래했고, 무수한 소그룹을 만들어내고 있다.
-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 페이스북은 서비스가 다양화되면서 더 많은 사용자를 불러 모았고 급기야 2010년 절대 트래픽에서 구글을 뛰어넘어 웹의 황제 자리를 넘보게 되었다.
- 페이스북은 이제 구글을 위협하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최대 라이벌이다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을 위한 프로세스는 5단계.
1단계: 페이지 운영 목표 설정.
- 기업 페이지를 운영하려면 페이지 운영 목표를 분명하게 해야 한다. 페이지가 프로필과 차별적인 정체성을 갖고 있지 않다면 방문하는 팬들도 혼란스러울 수 있다. 페이지 운영 목표로는 고객과의 관계구축, 정보공유, 고객 만족도 향상, 고객 참여 유도 등이 있다.
2단계: 페이지 운영전략.
- 페이지만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라.
- 노출에 욕심내지 말고 참여에 욕심내자.
- 재미를 제공하라.
- 페이지를 소셜 허브로 만들어라.
- 페이지를 세분화하라. 제품별로 페이지를 세분화하고 특화된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라.
- 고객과 끊임없이 대화하라. 고객이라는 느낌보다 깊은 대화를 통해 친구와 같은 정감과 신뢰감을 쌓아야 한다.
- 투명성을 강화하여 관리자를 밝혀라.
3단계: 페이지 운영 전담자 설정.
- 페이지를 제대로 전담하려면 관리 책임자는 한 사람으로 정하되 그를 뒷받침하는 페이지 운영 팀을 구성하는 방법이 효율적이다.
4단계: 페이지 운영정책.
운영정책을 수립할 때는 다음 항목들을 고려해야 한다.
- 가치를 전달하자. 기업의 가치, 비전, 미션 등을 고객이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해야 한다.
- 투명성이 생명이다. 페이지에 기업의 의사와 관련 없는 내용을 직원이 게시하였을 때는 개인의 신상을 밝히고 이 의견은 자신의 개인적인 의견임을 명시해야 한다.
- 대화체를 사용하자. 페이지 운영에 딱딱한 말을 사용하면 고객들이 거리감을 느낄 수 있다.
-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은 미리 알리자.
- 윤리의식을 강조하자. 악성 댓글이나 비속어를 사용한 게시물은 관리자가 삭제할 수 있는 정책을 세워야 한다.
5단계: 콘텐츠 생산 및 운영전략 노하우.
- 팬들은 남보다 뒤처진 정보를 원하지 않는다. 다른 곳에서는 알 수 없는, 한 번도 접해보지 못한 소식을 제공하는 것이 팬들의 충성도를 높이는 길이다.
페이지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10가지 팁
1, 페이지는 블로그가 아니다: 포스트 쓸 시간에 <좋아요>를 클릭하라.
- 페이지의 담벼락을 오픈하는 순간 페이지는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게 된다.
- 기존의 블로그가 운영자의 전문성을 기초로 콘텐츠 생산에 주력했다면 페이지는 팬들과 고객들 스스로가 콘텐츠 생산자가 되도록 부추기고 지원하는 쪽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2. 페이지는 이름일 뿐 사람이 아니다: 관리자를 밝혀라.
- 페이지는 페이지끼리 친구(팬 관계)를 맺을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일으키는 행동의 주체는 가상의 브랜드가 아닌 사람들이다.
- 사람들은 이름뿐인 페이지와 사귀기보다 실제로 살아있는 사람과 사귀기를 원한다.
3. 마케팅 전략을 세워라: 차별화 포인트와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라.
- 페이스북에는 기능이나 주제가 비슷한 페이지들이 많다. 즉 내 페이지만의 차별적인 포인트와 운영 전략을 세워야 한다.
4. 모바일을 활용하라: 플레이스 & 딜 모델을 주목하라.
- 앞으로 스마트폰이 대중적으로 보급되고 모바일 활동이 일상화되면 가장 쓸모가 많은 서비스가 될 것이다.
5. 팬도 친구다: 팬을 충성도 높은 단골로 만들어라.
- 첫 교감은 페이지 타이틀 옆에 노출되는 <좋아요> 버튼을 클릭하는 일이다.
6. 선물 없는 페이지는 '앙꼬 없는 찐빵'이다: 방문자를 분석하라.
- 어떤 정보나 콘텐츠가 나에게 구체적인 이익을 주거나, 재미를 주거나 혹은 돈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아주 작은 선물에도 기뻐하고 즐거워한다.
7. 재미를 선사하라.
- 코카콜라 페이스북 페이지에 팬으로 가입한 사람은 2,300만 명이 넘는다.
- 현재 코카콜라 페이지가 높은 인기는 회사가 아닌 외부의 자발적 팬클럽 운영자들이 자신들의 기본 운영 콘셉트를 꾸준히 유지해 왔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 따라서 기업이라고 해서 모든 페이지를 기업 스스로 관리해야 한다는 편견은 과감히 버려라.
8. 입은 다물고 귀는 열어라: 팬들의 말에 귀를 기울여라.
- 트위터나 페이스북은 기업들의 보도 자료 릴리스 창구가 아니다.
고객 요구를 실시간으로 파악, 대응하기 위한 모니터링 용도로서 그 역할이 핵심이 되어야 한다.
9. 스토리를 삽입하라: 이야기가 없으면 대화가 멈춘다.
- 페이지는 보도 자료를 배포하는 공간이 아니다. 세상에 수많은 사연이 있지만 듣는 이를 가장 주목시키는 것은 실제 겪었던 경험담이나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때이다.
10. 캐릭터를 창조하라.
- 기업 페이지를 운영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관리자의 실명과 프로필 이력을 밝히고 대화를 하는 방법이다. 다른 하나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응대하는 방법이다. 관리자가 여럿일 경우 캐릭터의 정체성을 일관되게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미묘한 감정의 흐름이 있어야 하고, 정이 살아 숨 쉬고 있어야 한다.
- 장산하늘 - 기프트데이 홈페이지 www.giftday.kr
'책책책 이야기 > 경영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남부자들 / 고준석 [기프트데이] (0) | 2012.11.28 |
---|---|
빌딩부자들 / 성선화 (0) | 2012.11.28 |
그들이 말하지 않는 23가지 / 장하준 [기프트데이] (0) | 2012.11.28 |
경영학콘서트 / 장영재 [기프트데이] (0) | 2012.11.28 |
잘 벌고 잘 쓰는 법 / 랜들 존스 [기프트데이] (0) | 2012.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