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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 Linked in , 미들맨,(Middle Man)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6. 7. 27.





Linked in www.linkedin.com , 링크드인, 4억 명 회원들이 함께 하는 글로벌 비즈니스 세상 인맥을 쌓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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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들맨에서 기회를 찾아야


인터넷이 발달하지 않았던 시절, 대부분의 거래에는 중개인이 함께했다. 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는 기술이 발달하고 인터넷이 보편화 될수록 중개인이 사라진 마찰 없는 자본주의시대가 도래 할 것이라고 예언했다. 구매자와 판매자 간의 직접적인 소통이 가능해져 중개인을 통해 거래를 성사할 필요가 없어지기 때문에 나중에는 직거래만 이루어질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빌 게이츠의 예상은 완전히 빗나갔다. 중개인은 또 다른 형태의 매개자로 재탄생했고 거래에 있어서 더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들을 다른 말로 미들맨(Middle Man)’이라고 부른다.

미들맨이 되어 돈버는 기업
모바일 차량예약 서비스 업체인 우버는 자가용 소유자와 택시를 이용하려는 고객을 연결하는 것만으로 우리 돈 약 80조원에 달하는 기업가치를 올렸다. 일반인이 택시기사가 되어 차량서비스가 필요한 사람에게 운전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또한 링크드인은 구인자와 구직자를 연결해주는 일종의 직업중개소인데 마이크로소프트가 262억 달러에 인수했다. 우버와 링크드인은 공장이나 부동산 하나 없이 오직 중개일을 하는 것만으로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했다.

미들맨이 성장하는 이유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리가 가까워진 지금과 시대에도 미들맨이 계속해서 성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수많은 정보 중 필요한 것을 선택하는 데 있어 믿을 수 있는 안내자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터넷 기술의 발달로 정보는 넘쳐나지만 그 중에서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는 아주 극소수다. 정보 홍수 속에서 나에게 유용한 정보만을 골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미들맨이다. 나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아주거나 내가 좋아하는 레스토랑 위치를 찾아주는 것 등이 미들맨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미들맨은 안전한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한때 인터넷이 직거래 시장을 키울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었지만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는 인터넷이기 때문에 오히려 신뢰가 더 떨어진다. 한국의 대표 중고거래 사이트 중고나라에서 상품을 시켰더니 쓰레기와 벽돌만 배송됐다는 후기는 심심치 않게 찾을 수 있다. 이런 사건이 누적되면 인터넷상에서의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상호 신뢰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 때 수많은 개별 거래를 성사시킨 미들맨이 등장하면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 미들맨을 통해 신뢰를 되찾게 된다.

인터넷 시대에 중개인은 사라질 것이라 예상했지만 오히려 인터넷 시대에 '미들맨'만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생겼고 이제는 단순한 중개자가 아니라 경제를 주도하고 가치를 창출해내는 주체적인 직업이 되었다. 미들맨이 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미들맨이 될 수 있을만한 금맥을 찾아 터뜨리면 생각지도 못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다.

미들맨의 가치로부터 얻는 교훈
요즘은  연결의 시대다. 정보를 연결하고, 구매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등 양상은 다양하다. 그 연결의 접점에 기회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