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자이언트 코리아 www.giant-korea.com , 자전거 전문 쇼핑몰, 자이언트, MTB, 스트라이다, 비앙키, 미니벨로
Only one을 추구하라
전 세계 매출 1위 자전거 제조사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전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하는 대만의 자전거 제조사다. 연간 생산 대수는 550만~600만 대로, 생산량으로 보면 중국이나 인도 업체에 비해 적지만, 중·고가 고급 자전거를 만들기 때문에 매출액으로 보면 전 세계 자전거 매출 중 자이언트가 단연 1등이다. 2015년 이 회사의 매출은 604억 대만달러(약 2조1584억 원)를 기록했고 전 세계 자전거 매출의 10%를 점유하고 있다.
남들과 다른 ‘Only one’을 추구한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그동안 업계 '넘버 원'을 추구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대신 창업 이래 44년간 단 하나뿐인 독창적인 회사가 되자는 '온리 원'을 추구했다.제품과 기술에 투자할 뿐 아니라 다른 자전거 업체들이 제공하지 않는 서비스와 제도를 도입하여 자이언트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가치를 만들고자 했다. 대표적인 예가 최초의 여성용 고급 자전거 생산이다.
사례 1. 최초 여성용 고급 자전거 생산
여성은 남성과 체형이 다르고 근육도 다르고 자세도 다른데, 자전거 업계는 수십 년 동안 남성용 자전거를 조금 작게 만들어 여성용으로 판매해왔다. 여성용 자전거를 따로 개발하는 것은 기업입장에선 수지타산이 안 맞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이언트는 자전거를 즐기는 여성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는 것을 깨닫고 최초로 여성의 몸에 맞는 여성용 자전거를 개발했다.
사례 2. 탄소섬유를 이용한 가벼운 자전거 생산
또한 초경량 소재인 탄소섬유로 자전거를 생산하여 한손으로 들 수 있을 만큼 ‘가벼운 자전거’를 만들었다. 탄소섬유 자전거를 만든 업체는 자이언트가 처음은 아니었지만 다루는 기술이 매우 어렵고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대부분 소량으로 생산되고 있었다. 자이언트는 본격적으로 탄소섬유 자전거를 대량 생산하기 시작해 브랜드 인지도를 올렸다. 특히 유럽에서는 자전거 문화가 일찍부터 발달하여 유명한 고급 브랜드가 아주 많았기 때문에 더욱 자이언트만의 브랜드파워가 필요했다. 따라서 자이언트는 탄소섬유 기술 개발에 매진하여 탄소섬유 자전거에서 1등을 달리는 브랜드가 되어야겠다고 결심했다. 현재 탄소섬유 원사(原絲) 가공 기술을 보유한 업체는 자이언트와 프랑스 자전거업체 타임(Time) 등 2곳뿐이다.
자전거 문화 창조기업, 자이언트
자이언트는 단순히 자전거를 만들어 파는 업체에만 그치지 않고 자전거를 타는 문화(사이클링 컬쳐)를 만들고 확산하는데도 노력하고 있다. 사이클링 컬처를 양산하는 것은 사람들을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자전거를 파는 자이언트에게도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실례로, 소비자들은 매장에 와서 수많은 자전거들을 보고 무엇을 사야할지 망설이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직원들이 소비자들에게 적합한 자전거를 찾아서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처음엔 일반 포장도로, 공원이나 산악지대, 비포장도로 등 ‘어디’에서 자전거를 탈 것인지 먼저 정하고 그 다음엔 ‘목적’을 정한다. 가벼운 레크리에이션용인지, 체력 단련을 위한 스포츠용인지, 아니면 정말 빠른 속도나 고도의 성능을 내는 퍼포먼스용인지 정하여 그에 맞는 자전거를 추천한다. 자전거를 정한 후에는 사람마다 팔다리 길이가 다르고 자세가 다르기 때문에 ‘피팅’의 과정을 거친다. 몸에 맞게 조절해주고, 올바른 자세로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세를 잡아준다. 마지막으로 소비자들과 함께 자전거를 탄다. 처음 자전거를 타기 시작하면 길도 잘 모르고 어디까지 가야 할지 몰라서 헤맬 수 있는데, 자이언트는 제품 선택부터 구매, 그리고 사이클링 경험까지 모든 것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그리고 이렇게 자이언트를 경험한 고객은 이 회사의 충성고객이 된다.
자이언트가 주는 교훈 : only one을 추구하라
신생기업일수록, 경쟁사가 많은 시장일수록 ‘Only one’의 가치는 더욱 중요해진다. 남들과 차별화된 브랜드파워를 고수하다 보면 해당업계에서 쉽게 무너지지 않는 일인자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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