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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전산, 무라타, 교세라, 니토덴코, 롬, TDK, 알프스전기 / 일본 대표 전자기업 7인방의 기본 전략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6. 23.

 

 

 

 

 

 

 

일본 대표 전자기업 7인방의 기본 전략

2014-06-23

일본의 부품산업이 강합니다. 한국의 첨단제품에는 여전히 일본의 부품이 많이 탑재됩니다. 일본과의 무역적자가 줄어들지 않는 이유도 우리나라가 수출을 많이 하면 할수록 일본 부품을 많이 사용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일본 기업들 중 대표적인 전자산업 7인방이 있습니다. 무라타, 교세라, 일본전산, 니토덴코(日東電工), , TDK, 알프스전기이들은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조선일보 2014.6.14.자에 이들의 생존 전략을 세 가지로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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輕薄短小기술 경쟁력

7인방 가운데 무라타제작소, TDK, 알프스전기는 스마트폰 사업 비중이 크다. 이들 기업의 기술 경쟁력은 바로 경박단소(輕薄短小)에서 나온다. 스마트폰 기능이 향상될수록 배터리 소모도 커진다. 더 큰 배터리가 필요하다. 그 때문에 다른 부품이 차지하는 공간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위의 세 회사 부품이 상대적으로 고가인데도 잘 팔리는 것은 이걸 잘하기 때문이다.

자동차 부품·중국 시장 개척
 

전자부품 7인방의 올해 예정된 총투자비는 4000억엔( 4조원)이 넘는다. 작년엔 3000억엔 수준이었다. 당면 목표는 자동차다. 자동차가 전자제품처럼 바뀜에 따라 관련 부품 수요가 폭증하고 있다. 최대한 여기에 올라탄다는 전략이다. 가장 적극적인 곳이 일본전산이다. PC용 하드디스크 모터의 세계 1위 기업으로 유명하지만, 최근 자동차용 모터 시장에 적극적으로 뛰어 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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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살길은 중국이다. 2 '아이폰 쇼크'를 겪지 않기 위해 중국 시장을 더욱 적극적으로 개척한다는 것이다. 무라타 쓰네오 사장은 " 3분기부터 본격화되는 중국 메이커의 신제품 출시에 맞춰 전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까지 세트로 제공

무라타는 부품 자체만 파는 게 아니라, 하드·소프트웨어를 통합한 토털 솔루션(total solution)을 제공하는 업체로 변신하고 있다. 콘덴서(매출의 35%)에 이어 둘째로 큰 사업인 휴대폰용 통신모듈(25%)의 경우 필요한 통신 부품을 하나의 모듈 형태로 공급해주는 것은 물론이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각국의 전파 인증 취득까지 전부 대신 해준다. 일본전산도 자동차회사에 모터만 납품하는 것이 아니라 모터를 제어하는 소프트웨어까지 한 세트로 하는 쪽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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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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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들이 취하는 기본적 흐름을 보면 세상의 흐름을 읽을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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