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모,입지 등은 같은데 매출액이 차이 나는 이유
2014-06-20
좋은 통계는 사업이나 인생에 큰 통찰을 줍니다. 종업원이 행복해야 고객도 행복하고, 기업도 성장한다는 주장을 뒷바침하는 실험이 있네요. 조선일보 2014. 6. 14. 보도를 보면
========
영국의 패스트 패션 브랜드 뉴룩(New Look)의 런던 매장과 맨체스터 매장은 둘 다 시내 한가운데 있고, 크기도 거의 같다. 게다가 똑같은 교육 훈련을 받은 같은 수의 직원이 같은 월급을 받고 일한다. 그런데 맨체스터 매장은 단골도 많고 새로 유입되는 고객 수도 많으며 매출도 분기마다 성장하는데, 왜 런던 매장은 고객 숫자가 날로 줄고 매출도 떨어지는 걸까.
게리 데이비스(Davies) 영국 맨체스터 비즈니스 스쿨(MBS) 교수는 뉴룩을 포함해 건설사, 백화점, 은행 등 각기 다른 9개 회사의 56개 매장에서 고객 총 2575명과 종업원 1732명을 설문 조사했다.
크기, 종업원 수, 급여가 같은 매장을 골라 비교했다. 고객에게는 해당 기업을 얼마나 신뢰하는지, 그 기업이 얼마나 사회에 공헌한다고 느끼는지 등을 묻고 1부터 10까지 점수를 매기게 했다. 종업원에게도 같은 질문을 하고 점수를 매기게 했다.
고객이 매긴 점수와 종업원이 매긴 점수는 달랐다. 흥미로운 것은, 종업원이 매긴 점수가 고객이 매긴 점수보다 높은 매장일수록 성과가 확연히 좋았다는 점이다.
종업원 점수가 고객 점수보다 더 높은 매장은 이듬해 매출이 평균 1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고객 점수가 종업원 점수보다 높은 경우에는 이듬해 매출이 약 18% 줄어들었다. 뉴룩 역시 성과가 좋은 맨체스터 매장은 종업원 점수가 고객 점수보다 높았던 반면, 성과가 저조한 런던 매장은 그 반대였다.
윤형준 기자
= 시 사 점 =
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만족도, 행복지수를 측정해보세요. 그리고 분기별로 추이를 보세요. 그러면 회사가 성장하고 있는지 정체되고 있는지를 알수 있을 것입니다
지타의 지식비타민
'책책책 이야기 > 지식비타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라질 월드컵 축구 , 명장은 개나 소나 아무나 되는 게 아니다. / 알제리와 축구에서 김신욱을 처음부터 투입했더라면 (0) | 2014.06.23 |
---|---|
내트럭하우스 내트럭프랜즈 화물차휴게소 (0) | 2014.06.20 |
게리 데이비스 ,맨체스트대학 교수,모노브랜딩(mono-branding), '멀티브랜딩(multi-branding) / 모노브랜딩: 멀티브랜딩 (0) | 2014.06.19 |
홍성태교수 / 살려면 3D와 FOB만 기억하라 (0) | 2014.06.19 |
월드비텍, 김근기대표, 공장냉방, 스프링쿨 시스템, 친환경고효율, 지붕살수냉각시스템 / 뜨거운 공장지붕을 시원하게 만드는 간단한 비결 (0) | 2014.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