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이야기/인문 사회

돈으로 살수 없는 것들 / 마이클 샌델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2. 12. 2.

돈으로 살수 없는 것들 / 마이클 샌델

 

이 세상은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이 손으로 꼽을 정도로 몇 안 된다. 엄청 귀한 것 같다.

(우정, 야구경기 MVP, 노벨상?, 사랑)

입학자격환경교육 등은 전통적으로 시장의 지배를 받지 않는 영역이었다. 하지만 현재에는 이러한 도덕적 가치까지 사고파는 시대가 되었다. 이러한 시장지상주의, 거래 만능 시대에 시장은 과연 항상 옳을 것일까?

 

우리는 돈과 시장이 개입하며 발생한 가치의 변질에 주목하여야 하고, 시장지향 사회의 결함을 방지하고 공공의 삶을 회복키 위해 좀 더 부지런히 미덕을 행사해야 할 것이다.

 

1. 새치기

 

. 우선 탑승권Fast track service

. 렉서스 차로카플차로, 급행차로

. 대리 줄서기 : 공연입장권, 진료 예약권 줄서기,

. 새치기의 시장 논리선착순 윤리가 시장윤리로 대체되고 있다.

. 비시장 규범이 지배했던 삶의 영역이 돈과 시장의 영향력에 작아지고 있다.

 

2. 인센티브

 

. 인간의 모든 행동을 시장논리로 설명하려는 움직임이 학계, 일상생활에도 두드러지고 있다.

- 이유는 사회문제 해결에 금전적 인센티브의 사용이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 불임시술을 장려하기 위한 현금보상

. 성적 좋은 학생에게 주는 상금

. 왜곡된 인센티브

- 자녀들의 감사카드, 아이들 독서에 대한 보상

 

. 벌금과 요금

- 도덕적으로 승인인가 아닌가의 차이

 

. 중국의 한 자녀 낳기 정책

- 출산허가증 발행, 허가증 거래도 가능?

 

3. 시장은 어떻게 도덕을 밀어내는가

 

. 돈으로 사면 안 되는 것이 있을까? 신장, 우정, 리그MVP, 노벨상

. 선물의 현금화 : 상품권, 카드

. 돈으로 구입한 명예

- 우정은 돈으로 살 수 없어도 우정의 징표와 표현은 어느 정도 살 수 있다.

 

. 미덕에 대한 견해 : 이타주의, 관용, 결속, 시민정신은 운동하면 발달하고 강해지는 근육에 가깝다.

 

4. 삶과 죽음의 시장

 

. 생명을 담보한 도박, 말기환금

- 생명보험 전매사업 도덕적 문제 : 생명보험 투자가는 보험계약자가 빨리 죽기를 바란다.

생명보험증권을 사고판다.

 

5. 명명권

 

. 야구경기장에 비싼 입장료의 스카이박스

-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분리 되었다.

 

. 사인의 거래, 신체의 일부에 회사로고 문신광고

결국 시장의 문제는 사실상 우리가 어떻게 함께 살아가고 싶은가에 관한 문제다.

 

모든 것을 돈으로 사고 팔 수 있는 사회에서 살고 싶은가?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고 돈으로도 살 수 없는 도덕적 시민적 재화는 존재하는가?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이 질문에 답을 해야 할 것이다.

 

- 장산하늘 -

판촉물 . 홍보물 . 사은품 . 기념품 . 답례품 . 단체선물 . 기프트데이

인연을 소중히 하는 기프트데이 www.giftday.kr

USB허브 | 가방 | 거울 | 계절상품전 | 구급함 | 기타생활용품 | 달력(카렌다),다이어리 | 라이터 | 머니클립 | 물티슈 | 벨트 | 보험영업상품 | 부채 | 선물세트 | 손톱깎이세트 | 스마트폰악세사리 | 시계 | 액자 | 액정크리너 | 에코백 | 에코화분 | 여행용 세트 | 열쇠고리/키홀더 | 우산 | 위생관련용품 | 자석오프너 | 저금통 | 전도용품 | 전통자개 | 지갑 | 치약/치솔 | 친환경제품 | 케익타올(돌타올) | 쿠션(담요) | 타올(수건) | 통장지갑 | 티슈 | 핫팩 | 행운 관련상품 | 휴대폰용품

판매촉진기념,판매촉진상품,판촉물,행사답례품,사은품,홍보물,행사답례홍보,생활용품,단체선물,단체기프트,강남스타일,판촉상품,기프트데이,giftday,장산하늘,답례품,칠순,개업답례품,개업사은품,개업,창업,행사기념품,볼펜판촉물 ,판촉물제작,판촉물도매,라이터판촉물,홍보판촉물,우산, 답례품, USB허브,가방,거울,계절상품전,구급함,기타생활용품,달력(카렌다),다이어리,라이터,머니클립,물티슈,벨트,보험영업상품,부채,선물세트,손톱깎이세트 ,스마트폰악세사리,시계,액자,액정크리너,에코백,에코화분,여행용세트,열쇠고리,키홀더,우산,위생관련용품,자석오프너,저금통,전도용품,전통자개,지갑 ,치약,치솔,친환경제품,케익타올(돌타올),쿠션,담요,타올,수건,통장지갑,티슈,핫팩,행운관련상품,휴대폰용품,사무문구,IT용품,USB메모리,계산기,기타사무용품,레이저포인터,마우스패드,메모지,메모함,명함메모홀더,명함지갑,명함케이스,볼펜,브랜드볼펜,비지니스선물,수첩,노트,원목사무용품,자,줄자,점착메모지,책갈피,필통,화일류,주방주부,기타주방용품,냄비,찜기,냄비받침대,다기세트,찻상,도자기세트,물병,물통,밀폐용기,반짇고리(쌈지),보온병,죽통,비누,수세미,행주, 수저,티스푼세트,시장바구니,앞치마,야채칼,가위세트,위생팩,장갑,크리너,쟁반,컵,레져건강,건강용품,골프(GOLF),단체복,레져용품,만보기,자동차용품,장갑,줄넘기,후레쉬,업소상패,기(깃발),기타,명패,상패,트로피

판매촉진기념,판매촉진상품,판촉물,행사답례품,사은품,홍보물,행사답례홍보,생활용품,단체선물,단체기프트,강남스타일,판촉상품,기프트데이,giftday,장산하늘,답례품,칠순,개업답례품,개업사은품,개업,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