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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책책 이야기/경영 경제

경영자VS마케터 / 알 리스|로라 리스 [기프트데이]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2. 11. 28.

 

인상깊은 구절

경영 분야는 제품에, 마케팅 분야는 브랜드에 집중한다.

간만에 모처럼 좋은 책을 접했다.

 

경영분야와 마케팅 분야를 실제 사례를 들어 비교하고 대립시키며 다룬 교과서이다.

경영분야에서는 기업가의 전문적, 인간적, 개념적 관리 기술의 실제 사례와 마케팅 분야의 S.T.P(시장세분화, 표적시장선정, 포지셔닝)의 실제사례를 시원하게 다룬다.

 

마케팅 분야 사람과 경영 분야 사람은 생각하는 방식이나 언어, 행동 등 모든 점에서 다르다고 말한다. 이런 이유는 좌뇌형과 우뇌형의 성향 차이인 것으로, 사고방식과 행동이 다를 수밖에 없는 사람들이기에 늘 평행선을 갈 수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많은 기업에서 좌뇌형 경영진과 우뇌형 마케팅 인사들이 대립하고 있다. 기업을 위해서 좋은 일이 아니다. 당사자들의 장래를 위해서도 좋은 일이 아니다. 소비자에게도 득이 될 게 없는 현상이다. 무엇보다 경제 성장에 도움이 안 된다.-23

 

브랜드를 키우려면 언어적 표현과 시각적 이미지 두 가지 모두 있어야 한다. 그래야 소비자의 마음속에 어떤 말마디를 분명하게 못박아둘 수 있다. 비유를 하자면 말은 못에 해당하고 이미지는 못을 두드려 박는 망치에 해당한다. 어느 한쪽이라도 없으면 강력한 브랜드를 키울 수 없다. -166

 

경영 분야와 마케팅 분야의 시각 차이

 

. 경영 분야는 현실(reality)을, 마케팅 분야는 인식을 다룬다.

 

위의 경우처럼 최고 품질을 인정받은 신제품이 실패하는 경우는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경영 분야 사람들은 상품의 질이 성공의 핵심 열쇠라고 믿는다. 폭스바겐의 ‘페이톤’‘밀러클리어’

 

. 경영 분야는 제품에, 마케팅 분야는 브랜드에 집중한다.

 

펩시콜라와 코카콜라는 비슷한 음료수다. 펩시가 시음테스트에서 계속 이기기는 하지만 코크가 펩시보다 미국에서 50% 이상 더 많이 팔린다. 세계시장에서는 차이가 더 크게 벌어진다.

 

. 경영 분야는 확장을, 마케팅 분야는 집중을 선호한다.

 

모토로라는 1983년 최초로 휴대전화를 출시했다. 노키아는 휴대전화 시장에 후발주자로 뛰어들었다. 노키아는 휴대전화만 남기고 다른 사업 부문은 모두 매각했고, 모토로라는 컴퓨터, 라디오에 이어 위성통신 사업까지 확장해나갔다. 1998년 노키아는 휴대전화 시장에서 최고가 되었다.

 

. 경영 분야는 큰 시장을, 마케팅 분야는 표적 시장을 겨냥한다.

 

경영 분야 사람들은 시장을 가운데 부분이 넓은 종형 곡선으로 본다. 반면 마케팅 분야 사람들은 저가 시장과 고가 시장만 있다고 본다. 사우스웨트스 항공은 퍼스트클래스 시장을 포기하고 저렴한 항공료 정책을 견지해 성공했다. 케이마트(Kmart)는 저가 시장(특히 월마트)과 고가 시장(특히 타겟) 사이 중간에 자리 잡으려고 하다가 실패했다.

 

. 경영 분야는 ‘더 좋은’ 상품을, 마케팅 분야는 ‘다른'’상품을 원한다.

 

경영 분야 사람들은 경쟁자와 같은 전략을 경쟁자보다 더 잘 실행해서 이기려고 노력한다. 마케팅 분야 사람들은 다른 전략을 구사해서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내려고 한다.

아이보리 비누의 순수 캠페인에 대응해 도브(Dove)는 ‘클린징 크림’으로 맞섰다. Xbox360과 플레이스테이션3에 대응해 닌텐도는 위(Wii)를 출시했다.

 

. 경영 분야는 단일 브랜드를, 마케팅 분야는 복수 브랜드를 원한다.

 

경영 분야는 모든 것을 아우르는 빅 브랜드가 브랜드 인지도에 들어간 비용을 상쇄해주기를 바란다. 반면 마케팅 분야는 새로운 브랜드를 론칭하고 싶어한다. 새로운 제품은 오래된 브랜드 네임과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비즈니스에 있어서 경영자와 마케터의 시각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보여주고 마케팅에 대해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한다. 또한, 경영자, 마케터, 비즈니스 리더들이 알아야 할 원칙을 풍부한 사례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였다..

 

경영과 마케팅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책

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인, 경영대학원에서 MBA과정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교과서라고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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