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이야기/경영 경제

잘되는 가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 일본경제신문사 [기프트데이]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2. 11. 28.

 

 

인상깊은 구절

손님의 쇼핑 자유를 보장하라

. 성공하는 가게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파헤치고자 이 책을 집어 들었다.

읽은 동안의 시간을 투자한 보람은 있었다.

 

. 성공하는 가게와 실패하는 가게가 어떤 차이가 있을까?

 

손님의 마음을 파악하여,

매장의 실패 원인과 성공 비결 분석한 책으로,

새로운 접객 노하우와 매장 배치 기술을 제시하고 있다.

손님을 부르는 ‘가게 구조’와 ‘점원의 행동’을 중심으로 매출을 향상시키는 놀라운 비법들이 있었다.

 

. 실제 가게를 경영하는 경영주들에게 또는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경영주 들에게는 알토란같은 정보가 될 것이다. 모든 판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판매 기술 지침서 수준이다.

 

. “한번 들어온 손님은 결코 맨손으로 가게를 나서지 않는다.”

가게 구조와 점원의 행동이 영향을 미치는 손님의 구매력 완전 해부하였다.

 

. 단순한 법칙이 있었다.

- ‘가게 구조’와 ‘점원의 접객 태도’, 이 2가지가 가게를 번성하게 하는 가장 큰 이유다. - 손님을 부르는 가게 구조와 점원의 행동이 따로 있다는 것이다.

 

. 가게 4가지 유형

- 접촉형 가게, 유인형 가게, 유인ㆍ회유형 가게, 접촉ㆍ유인ㆍ회유형

 

. 점원 공간. 상품 공간. 손님 공간의 3공간으로 구성되는데, 각각의 특성을 파악하여 그에 적합한 판매 시스템을 도입하면 성공하는 가게를 만들 수 있다.

즉 손님의 쇼핑 자유를 보장하라는 말이다.

 

. 손님의 마음을 움직여 성공하는 가게를 만드는 비결

 

- 지나친 친절은 손님을 내쫓는다.

- 점원이 가만히 서 있으면 손님은 결코 오지 않는다.

- 적극적인 접객은 손님을 불편하게 한다.

- 손님을 적당히 모르는 척하는 것이 성공의 비결

- 계산중인 점원의 행동이 손님을 안심시킨다.

 

- 점원이 일에 열중하고 있으면 손님이 들어온다.

- 매장과 창고를 오가는 점원의 움직임이 활기를 불어넣는다.

- 길게 늘어선 줄이 손님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 사람은 사람을 끌어들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

- 점원과 친할수록 손님은 자유롭지 않다.

- 잘 팔리는 가게의 비밀은 ‘3공간 설계’

- 상품을 파는 현장이 아닌 보여 주는 현장으로 만들어라.

 

. 잘 팔리는 가게의 법칙

 

- 동일제품, 동일조건의 환경에서 매출이 차이가 난다면 그 이유는 점원이다.(p15)

(이 법칙은 지극히 당연한 말이다)

- 손님을 모으는 행동과 말을 하라. 분주하게 일하는 점원의 모습과 다른손님을 향한 목소리가 경계심을 푼다.(p20)

- 점원과 손님의 세력권을 파악하라. 잘파는 점원은 모르는척하다 접객타이밍을 맞춘다.(p38)

 

- 점원행동 프로그램대로 하라. 프로그램을 따라 행동하고 점원모두 바쁘다는 이미지를 품겨라.(p51)

- 손님의 시선이 상품공간에 집중되도록 하되 손님공간에 다양한 장식을 하여 오래 머무르도록 하라.(p53)

- 가게를 점원 영역으로 만들지 마라(p68)

 

- 여유 있는 상품공간 + 풍부한 상품양 + 확실한 점원공간 이것이 매출상승과 꾸준한 손님으로 이어진다.(p96)

- 점원의 중요성을 간과하지마라. 손님을 끌어 드리는 가장 큰 요소는 바로 사람이다.(p193)

- 손님은 점원의 접객에서 벗어나 자유롭게 상품을 구경하고 구임할 수 있는 가게가 매력적이다.

 

- 장산하늘 - 기프트데이 홈페이지 www.giftday.kr

판매촉진기념,판매촉진상품,판촉물,행사답례품,사은품,홍보물,행사답례홍보,생활용품,단체선물,단체기프트,강남스타일,판촉상품,기프트데이,giftday,장산하늘,답례품,칠순,개업답례품,개업사은품,개업,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