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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SAP, 미국, GE, 미국과 독일의 전자레인지 이용 버튼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5.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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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독일의 전자레인지 이용 버튼

2015-02-23

성공하는 기업 CEO의 한마디에는 깊은 성공원칙이 있습니다. 독일의 세계적인 sw업체 SAP 창업자 하소 플래트너의 이야기를 작년 조선일보 2014.4.5.보도 했는데 내용의 일부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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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P
는 기업에 소프트웨어를 공급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기업 간 거래)기업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당신은 SAP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기업-기업-일반 소비자)'라고 주장한다
.

"
더 이상 기업의 대상 고객이 B(기업)인지 C(소비자)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항상 최종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최종 소비자는 B일 수도 있고, C일 수도 있다. 서로 모두 연결돼 있기 때문이다. 대상 고객을 B C로 나눠 자신을 한계에 가두는 일은 기업으로서 가장 피해야 할 일 중 하나다. C가 행복할 때 B도 행복하고, 그것이 결국 우리가 모두 행복해지는 방법이다
.

우리가 얼마나 효율적인 도구를 내놓느냐에 따라 최종 소비자의 만족도가 달라질 것이다. 모든 비즈니스 과정의 이면에는 최종 소비자가 있다. 지금까지 B2B에 집중했던 기업도 앞으로는 소비자에 대한 깊은 공감을 가져야 한다
."

3
앞으로 SAP가 집중할 분야는 어디인가
.

"
나는 언제나 심플하길 원한다. 고객이 새로운 제품을 이해하기 위해 지나치게 에너지를 쏟는 것은 옳지 않다. 예를 들어, 새 차를 샀다고 하자. 차의 기능을 이해하기 위해 200페이지에 달하는 제품 매뉴얼을 읽고 싶은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차가 와서 직접 말해주면 된다. 이것이 유저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

20
년쯤 전에 미국에 갔을 때 GE의 전자레인지를 보고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전자레인지는 '&워치' 시스템이었다. 버튼은 하나뿐이다. 음식을 넣고 문을 닫고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전자레인지가 작동한다. 손을 떼면 멈춘다. 이게 전부다. 그리고 음식이 나오면? 완벽하다. 미국식 디자인의 진수였다.

당시 독일산 전자레인지에는 조리 시간을 분, , 심지어 10분의 1초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달려 있었다. 사람들이 원하는 건 이런 게 아니다. 그래서 시장에서 외면받았다. 앞으로는 유저 인터페이스의 시대다."


중략 ~~~~~~

윤형준 기자


=
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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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심플해야 한다. 전에 어떤 호텔에서 본 커피 메이커는 사용설명서에 8단계의 절차를 거치도록 해 두었는데 참으로 기가찼다. 누가 그것을 읽어보고 그 기기를 사용할까? 최종소비자 입장에서 기획되었다면 한두번의 터치로 끝났을 것이다. 소비자 욕구를 제대로 읽어내는 가슴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