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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해조류, 김미(gimMe), 양반 시 베지스(sea veggies),김 스낵(Seaweed Snack),김을 반찬이 아니라 스낵으로 팔때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9. 25.

 

김을 반찬이 아니라 스낵으로 팔때

2014-09-24

컨셉을 잡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즉 방향을 잡는 것이 제일 중요하죠.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만 생산되는 김을 반찬에서 스낵으로 컨셉을 바꿨을때 세계적 상품이 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2014.9.23. 보도내용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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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구운 김이 미국 뉴욕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지 언론도 잇달아 한국산 김을 주목하고 있다. 이달 신학기 시작에 맞춰 미국의 ‘NBC 투데이쇼폭스뉴스는 김을 감자칩 등을 대체할 수 있는 건강한 간식이라고 대대적으로 소개했다.

이달 21(현지 시간) 미국 뉴욕의 중심 맨해튼 센트럴파크 인근의 슈퍼마켓홀푸드’. 고객들이 많이 몰리는 샐러드 바에 한국산 구운 김이 진열되어 있었다. ‘열량이 50Cal밖에 안 된다는 문구를 내걸고 있었다. 가격은 개당(10g) 1.99달러( 2070). 뉴요커인 브라이언 톰슨 씨(43)는 김을 집어 들면서김은 다른 과자보다 살도 덜 찌고 철분과 칼슘, 비타민 등이 풍부해 일주일에 한 번씩 간식으로 사다 먹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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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2013년 미국에 대한 김 수출액은 6729만 달러로 일본에 대한 수출액(5862만 달러)을 처음 앞질렀다. 대미(
對美) 김 수출액은 2010 2346만 달러에 그쳤으나 3년 만에 3배 가까이로 증가했다. 올해 1∼8월에도 대미 김 수출액은 4517만 달러로 대일 김 수출액(4282만 달러)을 웃돌았다.

미국에서 김이 갑자기 인기를 끌게 된 요인은발상의 전환이다. 김을 반찬이 아닌 스낵으로 콘셉트를 바꾼 것. 한국과 일본에서는 주로 밥과 같이 김을 먹지만, 미국에선 밥을 먹지 않는 식습관을 감안했다. 실제로 식품업체들은 미국에서 판매하는 김을김 스낵(Seaweed Snack)’으로 표기한다. 또 한국에서 파는 김보다 바삭바삭하게 가공하면서도 여러 맛을 가미해 과자처럼 만들었다.

CJ
제일제당은 미국에서 파는 김은 스낵용이라는 점을 감안해 고추냉이 맛, 달콤한 맛, 허브 맛 등으로 다양화했다. 올해 미국에서의 김 판매액을 200억 원으로 2011(60억 원) 3배 이상으로 올려 잡았다. 동원F&B도 미국에서 김에 흑후추와 칠리 등을 가미한양반 시 베지스(sea veggies)’를 팔고 있다. 홀푸드에 김을 납품하는 현지 김 판매업체인김미(gimMe)’는 김에글루텐 프리(글루텐 없음)’ 인증을 받아 유기농 건강 간식임을 강조했다.

KOTRA
국산 김, 김치의 뒤를 잇는 미국인의 건강식품이 될까?’라는 보고서에서국산 김이 미국 뉴욕, 실리콘밸리 등 소득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인기라며전 세계에서 김을 가공·생산하는 국가는 한국과 일본밖에 없는 만큼 미국에서 김의 수요가 높아지는 것은 한국 기업에 기회라고 말했다.

김유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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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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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는 단순히 먹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차별화된 느낌을 사려고 한다. 김은 글로벌 상품이 얼마든지 될수 있다. 나만의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