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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에치라이팅 채희철 대표, 두희통상, 할로겐전구, 안정과 도전의 기로에서 선택의 기준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8. 8.

사진캡처 : 디에치라이팅​

안정과 도전의 기로에서 선택의 기준

2014-08-08

뜨거운 피를 느끼며 사는 사람도 있고, 냉랭하게 사는 사람도 있습니다. 최소한 CEO는 뜨거운 피를 느끼며 살아야겠습니다. 매일경제 2014.7.28. 보도된 디에치라이팅 사례를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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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전조등ㆍ안개등으로 사용되는 할로겐 전구 시장은 필립스, 오스람, GE라는 글로벌 3대 기업의 아성이 된 지 오래다. 하지만 인천 남동공단에 있는 디에이치라이팅은 지난 20년간 할로겐 전구라는 한 우물만 파며 세계 최고를 꿈꿔왔다. 이제 그 꿈은 현실로 다가왔다디에이치라이팅은 과감한 설비투자와 연구개발(R&D)을 접목해 지난해 말 기준 세계 시장 4위권에 올라서며 이제 3대 메이저 회사를 턱밑까지 추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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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희철 디에이치라이팅 대표에게 할로겐 전구는 그 자체로 `청춘(
靑春)`이었다. 그는 1980년대 후반 자동차용 할로겐 전구에 도전장을 내민 대신전기에 취업해 미국과 중남미 지역 영업을 맡았다.

채 대표는 "6년간 샘플을 서류가방에 넣어 세계를 돌아다니며 제품을 팔았지만 당시에는 기술과 영업 면에서 글로벌 기업의 벽을 넘을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결국 견디다 못한 대신전기는 필립스에 인수됐고, 채 대표는 안주와 도전이라는 인생의 기로에 서게 됐다.

고심 끝에 그는 도전을 선택했다. 채 대표는 "안정된 직장에서 일할 수도 있었지만, 세계를 뛰어다니며 시장을 개척했던 뜨거운 피를 잊을 수 없었다"고 회고했다. 그는 "완성차용 제품 시장에서는 3대 기업 비중이 절대적이지만, 전체 시장의 60%에 달하는 애프터마켓(교체부품용 2차 시장)에서는 충분히 중소업체들 경쟁력이 있다고 봤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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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게 1993년 문을 연 회사가 디에이치라이팅의 전신인 두희통상. 서울 영등포에 있는 건물 지하 한 칸을 빌려 유통업체로 출발한 두희통상은 불과 4년 만에 애프터마켓에서 수출 500만달러를 달성하며 정상 궤도에 올랐다.

제조업의 꿈을 버리지 않았던 채 대표는 1999년 인천 부평에 임대공장을 차려 할로겐 전구 생산에 나섰다. 해외 업체의 반제품 조립부터 시작해 기술력을 쌓으며 2001년에 들어서야 자체 완제품 생산에 나섰다. 무모하리만큼 끊임없는 설비투자와 R&D 노력은 결국 결실을 맺었다. 2008년 현대ㆍ기아차 등은 안정된 공급원을 찾아 국내 업체로 눈을 돌렸고, 세계 수준의 품질을 갖춘 디에이치라이팅의 할로겐 전구는 주목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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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대표는 "할로겐 전구는 다른 자동차 부품 중 외부로 드러나는 부품으로 소비자 불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들이 민감하게 공급처를 고르는 품목"이라며 "20개 제품군의 할로겐 전구 중 2개 품목에 대해선 디에이치라이팅이 현대차에 월 30만개에 달하는 부품을 전량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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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공급 이후 시장에서 제품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며 국내외 매출도 덩달아 늘었다. 2010 189억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330억원까지 늘었다. 특히 수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87%에 달한다. 그는 "인도 중국 등 개도국의 저가차 시장이 성장하며 할로겐 전구의 시장 전망은 밝다""조만간 GE를 제치고 글로벌 3대 기업으로 올라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정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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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

안정과 도전의 기로에서 선택기준은 내 속에 꿈틀거리는 뜨거운 그 무엇대로 해야 한다. 그래야 행복도 있고, 성과도 있다. 거기에다 정도전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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