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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데이비스 ,맨체스트대학 교수,모노브랜딩(mono-branding), '멀티브랜딩(multi-branding) / 모노브랜딩: 멀티브랜딩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6. 19.

 

 

삼성​

 

 

P&G 브랜드

모노브랜딩: 멀티브랜딩

2014-06-19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려면 브랜드 확보없이는 어렵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의 브랜딩 전략을 보면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조선일보 2014.6.14.에 보도된 내용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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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사업을 확장하면서 크게 고민하는 것 중 하나가 '모노브랜딩(mono-branding)' '멀티브랜딩(multi-branding)' 중 무엇을 택할지다. 기업 명성 관리 전문가 게리 데이비스 맨체스트대학 교수는 요즘 같은 브랜드 과잉 시대엔 모노브랜딩이 유리하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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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볼까요. 대표적 모노 브랜딩 회사가 바로 자동차 회사인 BMW입니다. BMW의 자동차들은 3시리즈, 5시리즈, 7시리즈 이렇게 번호를 달고 나갑니다. 애플도 모노브랜딩 기업입니다. 아이폰, 아이맥, 아이팟 등 '아이'라는 브랜드를 달고 판매됩니다. 유통업자도 그렇습니다. 다이소를 보세요. 모든 제품이 다이소라는 브랜드를 달고 나옵니다.


반면 멀티 브랜딩은 P&G나 유니레버를 들 수 있습니다. P&G는 질레트(면도기), SK-II(화장품), 위스퍼(생리대) 등 다양한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명성 관리를 잘하고 있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비용입니다. 면도할 때 바르는 면도 크림이 두 가지 있어요. P&G가 만드는 올드스파이스와 부츠(Boots·영국 드러그스토어 리테일숍이며 자체 브랜드 제품을 판매)입니다. 부츠가 쓰는 브랜딩 비용은 P&G가 올드스파이스에 쓰는 비용의 10분의 1에 불과해요
." 

애플과 삼성이 노키아와 모토롤라를 이긴 것도 역시 모노브랜딩 덕분일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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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력이나 디자인 등 다양한 이슈가 있겠지만, 어느 정도는 모노브랜딩 효과도 있었던 것 같아요. 사람들이 더 명확하게 이해하고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었을 겁니다
."

그러나 김상훈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기존 제품 이미지가 너무 강하면 모노브랜딩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 "표백제 브랜드인 '클로락스'가 만든 샴푸와 치약은 모두 실패했는데, 소비자들이 '머리카락이나 치아가 표백될 것 같다'고 느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윤형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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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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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과잉시대에 한개의 브랜드 인지도 높이기도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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