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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속 성장하는 회사의 비결은 뭘까?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3. 13.

 

사진출처:  태영세라믹 www.tyceramic.com  

기프트데이​

[전략] 불황속 성장하는 회사의 비결은 뭘까?

2014-03-13

건설업계가 불황인데 건설자재 업계는 어떻겠습니까? 하지만 승승장구하는 업체도 있으니. 한국경제신문이 2014.3.12.에 보도한 태영세라믹 사례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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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당진에 있는 태영세라믹은 타일을 만드는 건자재 회사다. 건자재 업계는 지난 수년간 불황을 겪었다. 그런데 이 회사는 판매가 꾸준히 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산능력을 지금보다 80%가량 늘리기 위해 인근에 2만㎡ 규모의 부지를 확보했다. 비결이 무엇일까. 서해안고속도로 당진인터체인지에서 동남쪽으로 20분 정도 가면 면천저수지가 나오고 이 부근에 태영세라믹(회장 이대영)이 있다. 이 회사 안에 들어서면 방문객은 세 가지 점에 놀란다

 

첫째, 고급 공연장 수준의 강당이다. 각종 행사를 위한 강당이 주변의 어떤 공공장소보다 멋지게 자리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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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전시장이다. 본사에 있는 전시장에는 각종 세라믹 타일 제품이 전시돼 있다. 특히 눈에 띄는 것은 욕실이다. 타일 생산업체지만 타일 제품을 전시하는 게 아니라 욕실을 꾸며 선보인다. 단순한 아이보리색 타일에서 빨강 초록 파랑 등 강렬한 원색을 가미한 제품, 오돌토돌하게 엠보싱 처리한 타일, 물결무늬 타일 등 수천종이 전시돼 있다. 타일은 단색 제품이 아니라 수많은 색깔과 디자인의 결합체라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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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불황에도 지속적으로 판매가 늘고 있다는 점이다. 최근 수년간 건자재업계는 극심한 불황에 허덕였다. 상당수 건자재업체가 생산을 줄였다. 공장 문을 닫은 경우도 종종 있다. 그런 가운데 태영세라믹은 지속적으로 판매가 늘었다.

 


 


이 회사의 이대영 회장(60) “2006년 이후 해마다 판매량이 10~20%씩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이 회사의 생산능력은 월 15만박스에 이른다. 연간 270만㎡에 달한다. 여기에 추가로 생산능력을 80%가량 늘리기 위해 증설을 준비 중이다. 비결이 무엇일까. 공장 안에 들어서면 그 의문이 조금 풀린다. 길이 150m가 넘는 생산라인을 타고 석회석 점토 등 원재료가 반죽되고 프레스로 성형된 뒤 고온으로 구워진다. 소성온도가 1200도에 이른다. 여기에는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의 제품이 라인 위를 타고 흐른다.



이 회사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을 개발하는 것과 함께 특수한 공법을 쓴다. 이른바싱글 파이어링(single firing) 공법이다. 대개 타일은 두 번 굽는다. 모양을 만든 뒤 일차적으로 굽고 어느 정도 강도가 유지된 상태에서 유약을 발라 다시 굽는다. 이를더블 파이어링(double firing)’이라고 한다. 이 회장은싱글파이어링은 기술 개발이 어렵지만 이 방식으로 구우면 컬러가 생동감이 있고 원가도 줄일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여러 기업이 싱글파이어링 공법에 도전했지만 쉽게 성공하지 못했는데 우리는 이를 해냈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의 강점은 다양한 디자인이다. 이 회장은일반적으로 연간 200여종의 제품을 개발한다고 말했다. 그는어떤 해에는 600종 넘게 개발한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4명의 디자이너를 두고 있으며 이들은 수시로 이탈리아 등 외국에 나가 최신 트렌드를 공부하고 아이디어를 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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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중에는 대리석 질감이 나는 것도 있고, 은은한 회색에 잔잔한 줄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빨강 등 강렬한 원색의 매끄러운 표면을 가진 타일도 있다. 일부는 벽타일, 일부는 바닥용 타일이다. 조명이 어우러질 경우 다양한 실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황토 타일 등 몇몇 제품에 대해선 특허도 획득했다. 이 같은 다양한 제품과 기술 개발은 오랜 연륜에서 나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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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장은 제물포고를 나와 1973년 인하대 무기재료공학과에 입학한 뒤부터 40년 넘게 세라믹과 인연을 맺고 있다. 대학 졸업 후 한국내화와 동국내화에서 타일 및 세라믹 분야에서 일해왔다. 1996년 세라믹 로(

)를 만드는 태영산업을 창업한 데 이어 2005년에는 타일 제조업체를 인수해 태영세라믹으로 상호를 바꾼 뒤 타일 제품 생산에 나섰다.

그는다양한 디자인과 색상의 제품을 만들며 차별화에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소형아파트가 대세를 이룰 것으로 생각해 이들에 맞는 작은 사이즈의 타일을 주로 개발해왔다. 이 회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가로 25, 세로 40㎝ 이하가 대종을 이룬다. 이 회장은이런 측면을 인정한 수요자들이 욕실을 차별화하려는 목적 등에서 우리 제품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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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회사의 당진공장은 대지 66000, 건평 2만㎡의 큰 규모다. 그런데 옆에 추가로 2만㎡ 부지를 매입해 연내 건평 1만㎡ 수준의 공장을 증설할 예정이다. 이 회장은주문에 신속하게 대응하려면 지금의 시설로는 부족하다공장을 증설해야 주문물량을 소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증설이 완료되면 타일 생산능력은 월 27만박스로 늘어나게 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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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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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낙훈 중기전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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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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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가 세상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내 속에 있다. 불황을 탓하지 말고 나를 탓하면 비로소 제대로 시작할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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