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책책 이야기/지식비타민

장사에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전략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3. 8.

 

 

 

 

 

사진출처: www.ishinjin.co.kr

 

기프트데이

 

 

 

 

[전략] 장사에서 비즈니스로 전환하는 전략

2014-03-07

 

장사를 하지 말고 비즈니스를 해야 합니다. 이것이 무슨 말입니까? 오늘 보내는 사례를 보면 장사에서 비즈니스로 전환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느낌이 올 것입니다. 한국경제신문 2014.3.5.에 보도된 선진스테이지라는 회사의 성장전략을 보겠습니다.

================

서울 대학로 유니플렉스에서 지난해 10월부터 공연 중인 뮤지컬 ‘그리스’는 화려하고 다양한 색깔의 조명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무대 조명·기계 전문업체 신진스테이지의 지승희 사장이 설계해 만든 작품이다. 지 사장은 이 공연이 열리는 유니플렉스뿐만 아니라 경희대 평화의전당, 국립중앙극장, 한전아트센터 등 100여곳이 넘는 공연장에 조명과 기계를 납품해 설치했다. 지난해 매출은 40억원이었다. 그는 “다양한 무대 기계가 공연 관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지 사장은 부친의 사업을 이어받아 30세이던 2005년 신진스테이지 대표가 됐다. 1986년 설립된 신진스테이지는 주로 유흥업소에서 쓰이는 조명을 만들었다. 지 사장은 대표를 맡은 뒤 사업 영역을 전환했다. 유흥업소가 아닌 공연장 호텔 교회 웨딩홀 등에 설치하는 조명을 만들기로 한 것이다. 그는 “공연장이 늘어나고 고급 조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봤다”며 “이 같은 예상은 적중했고 사업이 크게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또 “유흥업소는 결제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사업 영역을 바꾼 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고 이미지도 좋아졌다”고 덧붙였다. 

지 사장은 다른 업체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엘립소이드 조명’을 국산화하는 데 주력했다. 엘립소이드 조명은 특정 사물이나 인물을 부각할 때 집중적으로 비춰주는 것으로 교회나 강당 등에서 많이 쓰인다. 당시 이 조명은 유럽 등에서 수입돼 한 대당 50만~60만원대에 팔렸다. 그는 2005년 이를 국산화하는 데 성공해 30만원대로 가격을 낮췄다. AS 문제도 해결했다. 이 조명은 소켓(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투입구)에 열이 많이 나기 때문에 타는 경우가 많은데 수입품은 부품을 쉽게 구하지 못해 한 번 고장 나면 버리기 십상이었다. 그는 “국산화가 이뤄지면서 이 같은 단점이 없어졌고 회사도 이를 통해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신진스테이지는 공연에 필요한 기구와 세트물을 고정하기 위해 무대 상부에 설치하는 ‘플래카드 바텐’, 연출자 등이 원하는 대로 기구를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플라이셋 바텟’ 등도 만들고 있다.

특히 2008년 기계 설비를 시작하면서 신진스테이지 매출은 3배가량 늘었다. 지 사장은 “이전에도 기계를 제작했지만 고객사에 단순 납품하는 수준이었다”며 “2008년 기계설비 면허를 취득하고 제조부터 설계, 설치까지 모두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면서 많은 공연장과 계약을 맺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 사장은 LED(발광다이오드) 조명 시장도 적극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LED 조명을 쓰면 전기 소모량이 50% 정도 절감되고 수명이 길어 이를 찾는 고객사가 늘고 있다.

기능보다 안전을 우선시하는 공연장도 늘어나고 있다. 신진스테이지는 2012년 ‘추락방지활차’를 개발해 특허 출원했고, 올해 성능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지 사장은 “공연장에선 최대 700㎏까지 나가는 세트물을 와이어를 이용해 위아래로 움직인다”며 “이때 와이어가 마모되면 세트물이 떨어져 대형 사고가 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이상 징조를 미리 알아챌 수 있는 기능을 갖춘 추락방지활차를 개발했다”며 “안전 중심의 공연문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김희경 기자

= 시 사 점 =

시행착오는 사전에 많이 배울수록 줄어든다. 장사에서 비즈니스로 전환하려면 배워야 가능하다. 책을 많이 보든지, 좋은 멘토를 두든지, 경영대학원이라도 다니든지, 아니면 지식비타민이라도 꼼꼼하게 보든지.

 

지타의 지식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