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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책책 이야기/경영 경제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 정연승 [기프트데이]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2. 11. 28.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정연승 지음

 

이 책은 감성적 마케팅을 심층적이고 객관적으로 분석해, 뉴로 마케팅이 실제 마케팅 분야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으며, 향후 어떻게 진화, 발전를 예측한다.

 

. 뉴로 마케팅은

- 신경과학을 의미하는 뉴로(Neuro)와 마케팅(Marketing)의 합성어,

- 뇌영상 촬영을 비롯한 최신 신경과학기술을 이용해 소비자의 뇌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소비자 심리 및 행동의 메커니즘을 해명하고 이를 마케팅에 응용하고자 하는 기법을 말한다.

- 즉 소비자의 잠재의식에 대한 과학적 탐구, 소비자 구매 행동의 상당 부분은 자신도 모르게 내재되어 있는 잠재의식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 무의식, 감정, 감각, 의식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뉴로 마케팅 시대를 여는 49가지 놀라운 법칙을 소개한다.

 

첫째, 무의식이다.

- 인간의 깊은 잠재의식과 관련된 것으로서, 생명유지, 모성애, 성욕 등과 관련이 있으 며, 소비자의 충동구매의 대부분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둘째, 감정이다.

- 인간의 기분(mood), 감성(emotion), 느낌(feeling) 등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보통 우뇌에 의한 직관과 상상력을 바탕으로 하는 소비자의 행동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셋째, 감각이다.

- 본능에 가까운 소비자의 말초적 반응으로, 미학적 상징적 요소가 보다 중요시되는 영역이다. 쉽게 말해 시각·청각·후각·촉각·미각을 말한다.

 

넷째. 의식이다.

- 인지, 이성, 논리, 정보처리, 합리적, 사회성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서, 보통 좌뇌를 바탕으로 한 이성적이며 정보 중심의 소비자 반응을 설명하는 영역이다.

 

. 무의식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 잠재의식을 자극하라 - 서브리미널 효과

- 친구 따라 강남 간다 - 밴드왜건 효과

- ‘그것’ 때문에 모든 것이 좋아 보인다 - 후광의 법칙, 김연아, 운동복 액세서리상품

- 자꾸 보면 정이 든다 - 에펠탑 효과

- 주객이 전도되다 - 미끼 효과

- 자기합리화로 소비한다 - 소크라테스의 법칙

- 1등만 기억 - 1등의 법칙

- 좋은 것만 믿는 긍정의 힘 - 바넘 효과

- 익숙한 것의 거부할 수 없는 매력 - 습관 지향의 법칙

- 정직한 기업, 정직한 상품이 통한다 - 정직의 법칙

- 몰링의 유혹에 빠지다 - 레이아웃의 법칙

- 원하는 것, 바라는 것만 인식된다 - 칵테일 효과

- ‘아’ 다르고 ‘어’ 다르다 - 컬처코드의 법칙

 

. 감정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 너무 좋아 심장이 뛴다 - 스탕달 신드롬

- 희소할수록 더 간절하다 - 희귀성의 법칙

- 하지 말라고 하면 더 한다 - 청개구리 효과

- 문화적 욕구를 충족한다 - 컬처 효과

- 이야기가 있는 상품을 선택한다 - 스토리텔링의 법칙

- 추억을 팔아라 - 향수정서 자극의 법칙

- 신뢰와 공감의 강력한 힘 - 블로그 효과

 

. 감각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 다홍치마 효과

- 상징성과 간결함으로 감성을 자극하라 - 알파벳의 법칙

- 색상으로 개성을 표현한다 - 컬러의 법칙

-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 하라 - 청각 자극의 법칙

 

. 의식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

- 비쌀수록 더 팔린다 - 베블런 효과

- 남들과 똑같은 건 싫다 - 스놉 효과

- 전문가의 신뢰를 팔아라 - 보증 효과의 법칙

- 웬만하면 대세를 따른다 - 사회적 증거의 법칙

- 입소문으로 팔아라 - 빅 마우스 법칙

-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다 - 자물쇠의 법칙

 

- 장산하늘 - 기프트데이 홈페이지 www.gift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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