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책을 접하고 나니 MBA강의를 다시 수강하는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내용이 충실하다.
. 표적시장마케팅에 있어서 STP실행과정은 Market segmentation(시장세분화),
targeting(표적시장선정), Positioning(포지셔닝) 3단계로 이루어진다.
.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이 기업 세계에서 중요하게 부각되는 동안, 상대적으로 덜 주목받아 온 것이 바로 ‘리포지셔닝’이다.
. 이제는 리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이 조명되어야 할 시기이다.
- 이유는 ‘3C’로 설명하면, 경쟁(Competition)과 변화(Change), 위기(Crisis)가 그 것이다.
. 기업이 포지셔닝과 리포지셔닝의 의미를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오늘날과 같은 고도의 경쟁사회에서 생존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리포지셔닝은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태어났다.
. 경쟁의 리포지셔닝 상대를 공격할 때 조심하라
- 때로는 그 누구도 승자가 되지 못한다.
. 약점 찾기
- 시장선도자의 약점, 강점을 찾아서 공략
. `가격`은 좋은 전략이 아니다.
.리포지셔닝
- 차별화 시켜라
-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라
- 의인화 시켜라
- 카테고리를 리포지셔닝
- 이름을 바꿔라
. 진화는 현실이다.
- 진화는 절대절명의 과제이다.
. 어떻게 진화할 것인가?
- 기존브랜드로 남을 것인가 하위브랜드 또는 새브랜드로 만들 것인가.
. 덩치가 클수록 변화하기 힘들다.
- 큰덩치는 클수록 변화하기 힘들다.
- 거래기업은 스스로를 공격하지 못한다.
- 거래기업은 조직화하기 어렵다.
- 덩치가 클수록 수익성이 떨어진다.
. 리포지셔닝의 정석
- 리포지셔닝은 인내와 끈기를 요구한다.
- 리포지셔닝이란 대중의 인식을 재조정하는 것이지 인식을 완전히 바꾸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 리포지셔닝은 용기있는 자의 선택이다.
- 추진 시에 단순함과 명쾌함이 정답이다.
- 장산하늘 - 기프트데이 홈페이지 www.gift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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