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새나 대표 아이오앤코(AIO&CO)
중국사람들과 직접 부대끼며 해야 좋은 사업기회 발굴한다
겨울왕국 '엘사 화장법' 알려 줬더니 단숨에 회원 5만명 몰려 '엘사 패키지'로 묶어 팔았죠 스토리 있는 화장품 판매로 중국서 대박입니다.
중국에서 ‘스토리’가 있는 화장품 판매로 대박을 터뜨린 20대 새내기 한국인이 주목받고 있다. 주인공은 올해 26세인 심새나 아이오앤코(AIO&CO)
심 대표는 중국에서 나나뷰티박스(nanameihe.taobao.com)라는 화장품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한국산 화장품을 파는 이 쇼핑몰은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한국산 화장품을 어떻게 이용해야 화장을 잘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영화 ‘겨울왕국’이 인기 있을 때 주인공 엘사의 메이크업 방법을 알려주고 그렇게 화장할 때 필요한 제품을 패키지로 묶어 판매하는 식이다.
심 대표는 작년 8월 쇼핑몰을 열었다. 개장 7개월 만에 회원 수 10만명을 돌파했다. 교통은행 공상은행 등 중국 대형 은행으로부터 단체 주문이 들어왔다. 현재 한국 중소 화장품 업체 10곳과 제휴해 이들의 중국 판매도 돕고 있다. 심 대표는 “아직 매출이 크지 않지만 소비자와 소통한다는 아이디어로 성공의 가능성을 찾았다”며 “중국 화장품시장이 레드오션이라고 하지만 아직 뚫어야 할 길은 많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고등학생 때부터 베이징에서 유학생활을 했다. 2012년 베이징대 사회학과를 졸업한 이후엔 중국 시장에서 ‘뭐라도 해보자’는 생각에 창업을 구상했다. 처음엔 한국에서 만든 액세서리나 그림 등을 중국에 가져다 팔았지만 별 재미를 못 봤다. 그때 심 대표의 눈에 들어온 것이 주변 중국인 친구들 사이에서 일고 있는 한국 화장품 열풍이었다. 심 대표는 중국 친구들은 화장법이 서툴다는 사실에 착안해 ‘나나 언니의 화장 일기’라는 이름의 블로그를 개설했다. 한국산 화장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해주는 블로그였다. 영화 ‘겨울왕국’이 나왔을 때 화장법을 알려줬더니 단숨에 회원이 5만명이나 몰렸다.
심 대표는 “한국에서 중국 시장을 노리고 창업하는 젊은이가 많은데 좋은 방법은 아니다”며 “중국 사람들과 직접 부대끼다보면 좋은 사업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고 조언했다.
베이징=김동윤 특파원[한국경제신문 2015. 6.16]
'책책책 이야기 > 지식비타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생활, 변재락 대표, 한화 이글스, 성인용 기저귀시장, 잘풀리는집 화장지 (0) | 2015.06.19 |
---|---|
기아차, 일반브랜드1위, 시장조사기관인 JD파워&어소시에이츠(JDPA) 설문조사, J.D.파워 초기품질조사…기아차, 일반브랜드 1위 (0) | 2015.06.18 |
카라카라 이춘우 대표, 초저가 화장품, 초저가 화장품으로 대륙 뚫었다 (0) | 2015.06.17 |
스티브 잡스, 애플의 아이튠스 서비스, 반전전략으로 성공하라, 조너선 몰스, 혁신하지 말고 모방하라, 러브필름, 라이언에어, 메트로은행 (0) | 2015.06.16 |
정태영 현대카드 대표이사 부회장, 어린이집 교사, 차별화 경영전략 ,현대카드처럼만 (0) | 2015.06.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