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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뽑아라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5. 2. 27.

공감능력이 뛰어난 사람을 뽑아라

2015-01-21

조직이나 인간관계에서 공감능력이 아주 중요하죠. 헛 똑똑이는 대체로 공감능력이 부족할때 나타납니다. 똑똑한 조직에는 3가지 특징이 있다는데 동아일보 2015.1.20.보도된 내용을 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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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브 잡스나 빌 게이츠 같은 천재 1명이 세상을 바꿔놓곤 한다. 하지만 그런 똑똑한 사람들만 모아놓은 팀에서 형편없는 결정을 내리거나 한심한 실적을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개인이 아닌, 팀을 똑똑하게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매사추세츠공대(MIT)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센터의 토머스 멀론 소장 등 3명의 연구자는 18일 뉴욕타임스(NYT)에 이와 관련한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697명의 자원자를 2∼5명 단위의 팀으로 나눠 실험한 결과가장 똑똑한 팀들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었다


첫째, 1, 2명이 팀을 장악해 운영하는 경우보다 모든 구성원이 토론 과정에 골고루 참여하고 기여할수록 성과가 좋았다
.

둘째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는 능력, 즉 공감 능력 테스트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개인들이 많이 포함된 팀이 우수했다.

셋째남자가 많은 팀보다 여자가 많은 팀의 성과가 더 좋았다. 멀론 소장은상대의 복잡한 심정을 읽어내고 공감하는 능력에서 남자보다 여자가 평균적으로 더 우수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

연구팀은 또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고 일하는온라인 팀을 만들어 비슷한 실험을 했다. 결론은 같았다. 팀원들이서로 많은 대화를 나누고동등하게 의사결정에 참여하며상대의 감정이나 느낌을 잘 읽어내는 팀이 성과가 좋았다.

멀론 소장은남녀 비율을 비슷하게 맞춰다양성을 갖추는 것보다 공감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을 팀에 많이 포함시키는 게 더 중요하다는 점을 일깨워준다기관이나 지도자들이 이를 잘 이해하면 팀을 더 효과적으로 구성하고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형권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