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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렙(Julep), 네일숍 , 제인 박 최고경영자 ,벌처럼 날아다니다가 순간적으로 공격한다.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9. 11.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신생 기업인 ‘줄렙(Julep)’의 제인 박 최고경영자(CEO·사진)

벌처럼 날아다니다가 순간적으로 공격한다.

2014-09-11

요즘 미국에서는 한 여성 경영자가 미국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 분이 하시는 말씀이 참 공감이 갑니다. 어떤 내용인지 보겠습니다. 한국경제신문 2014.9.9. 보도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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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타임스(NYT)와 경제전문 잡지인 포브스 등은 최근 화장품 업계에서 가장 성공한 신생 기업인줄렙(Julep)’의 제인 박 최고경영자(CEO·사진)에 대한 인터뷰 기사를 잇따라 게재했다. 박 대표는 2007년 미국 시애틀에서 네일숍 줄렙을 창업한 뒤 불과 6년 만에 매출 2000만달러가 넘는 기업으로 키웠다. 실리콘밸리의 벤처투자 회사인 안드레슨 호로위츠 등으로부터 5600만달러의 투자도 유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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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YT
성공하려면 벌처럼 날아라는 제목의 8일자 인터뷰 기사에서 박 대표의 성장 과정과 경력, 창업 과정 등을 상세히 전했다. 서울에서 태어난 박 대표는어릴 적 캐나다 토론토로 이민 온 후 부모님은 편의점을 운영하며 매일 11시간씩 하루도 쉬는 날이 없이 일했다부모님의 근면과 성실이 오늘의 나를 일구는 토대가 됐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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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어릴 적부터 자신만의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며 잘나가던 전문직 경력을 던지고 창업하게 된 이유를 설명했다. 박 대표는 미국의 명문 프린스턴대와 예일대를 졸업하고 보스턴컨설팅그룹에서 경력을 쌓은 뒤 스타벅스의 임원으로 일하던 2007년 창업을 결심했다. 그는현대 비즈니스에서는 전략보다는 실행능력을 갖춰야 한다마치 벌처럼 어느 방향이든 자유자재로 날아다니다가 (순간적으로) 구체적인 목표를 잡아내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박 대표는패스트패션개념을 미용산업에 접목한 것을 성공비결로 꼽았다.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네트워크를 활용, 시제품 출시와 테스트 및 판매를 최단 기간 내에 끝내는 전략이다. 박 대표는우리는 고객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묻지 않고 (제품으로) 반응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줄렙이 지난해 시장에 선보인 제품만 300개로 하루에 한 개꼴이다. 매출도 최근 2~3년 동안 매년 2배 이상 증가했다.

포브스는 줄렙의 성공 비결로 민첩하고, 창조적이며, 협업적인 기업문화를 꼽았다. 그녀는매일만약 오늘 새로 시작한다면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나 자신에게 던진다이는 자신이 과거에 내린 결정에서 벗어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뉴욕=이심기 특파원 sg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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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

벌처럼 날아다니려면 가벼워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도 가벼워야 하고, 마음도 단순해야 한다. 요즘은 무겁거나 느리면 죽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