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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책책 이야기/지식비타민

상호, 제품이름, 쉬울 수록 잘 팔린다.

by 기프트데이 판촉물 2014. 9. 1.

 

 

 

                                      초콜릿 복근처럼                                                                     꿀벅지

쉬울 수록 잘 팔린다.

2014-09-01

상호나 제품 이름을 왜 그렇게 어렵게 짓는지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어려운 이름이 많아요. 전에 어떤 회사의 새로운 가맹브랜드를 찾아가는데 여간해서는 기억이 안되더군요. 참 한심했습니다. 기억하기 쉽게 해도 홍보가 될듯말듯 한데. 이와관련된 동아일보 2014.8.28. 보도를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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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은 생각보다 힘이 세다. 미국 변호사 500명을 대상으로 이름의 발음 난이도와 사회적 지위 관계를 분석한 결과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가진 변호사일수록 고위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자들은 이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perceptual fluency)가 이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한다.

꿀벅지초콜릿 복근처럼 감각기관에 관련된 용어를메타포로 활용할 경우 뇌 반응이 크게 나타난다. 의사들이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병의 증상이나 약의 효능을 설명하기 위해맥주 배(beer belly)’ 등의 은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처럼이름이나명칭’, 발음 특성 등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꽤 크고 이는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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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사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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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이름에서 시작된다. 이름만 잘 지어도 마케팅이나 홍보는 50% 이기고 들어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