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콜릿 복근처럼 꿀벅지
쉬울 수록 잘 팔린다.
2014-09-01
상호나 제품 이름을 왜 그렇게 어렵게 짓는지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어려운 이름이 많아요. 전에 어떤 회사의 새로운 가맹브랜드를 찾아가는데 여간해서는 기억이 안되더군요. 참 한심했습니다. 기억하기 쉽게 해도 홍보가 될듯말듯 한데. 이와관련된 동아일보 2014.8.28. 보도를 보세요.
==================
이름’은 생각보다 힘이 세다. 미국 변호사 500명을 대상으로 이름의 발음 난이도와 사회적 지위 관계를 분석한 결과 발음하기 쉬운 이름을 가진 변호사일수록 고위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자들은 이름을 쉽게 인식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차이(perceptual fluency)가 이 같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분석한다.
‘꿀벅지’나 ‘초콜릿 복근’처럼 감각기관에 관련된 용어를 ‘메타포’로 활용할 경우 뇌 반응이 크게 나타난다. 의사들이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병의 증상이나 약의 효능을 설명하기 위해 ‘맥주 배(beer belly)’ 등의 은유를 들어 설명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처럼 ‘이름’이나 ‘명칭’, 발음 특성 등이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꽤 크고 이는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 시 사 점 =
사업은 이름에서 시작된다. 이름만 잘 지어도 마케팅이나 홍보는 50% 이기고 들어가는 것이다.
'책책책 이야기 > 지식비타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딜, DEAL, 협상, 잭내셔, 서희, 김기홍, 협상은 무조건 만나야 하는 이유 (0) | 2014.09.02 |
---|---|
태양의 서커스, 허문구 경북대 경영학부 교수, 블루오션의 개척, 적극적인 마케팅, 첨단 정보기술(IT) 활용 , 무엇을 하지 말 것인가? (0) | 2014.09.01 |
온더고, OTG USB ,G-모비 아이스틱,아이플래시 드라이브, 스마트폰, 모바일용 ‘온더고(OTG)’ USB가 뜬다 / 기프트데이 (0) | 2014.08.30 |
한류 열풍, 메이드인코리아, 한류에 편승해도 나도 한몫해야 하지 않을까요? (0) | 2014.08.29 |
퍼시스, fursys, 손동창 회장, 오피스가구의 명가, 남들이 베낄수 없는 것 결국 사람이다 (0) | 2014.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