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먼저, 측정하고,
2016-01-22
이제는 ‘국민 메신저’가 된 카카오톡. 그러나 카카오톡이 지금의 위치에 오를 수 있었던 비결은 초기 사업구상 단계에서부터 메신저 시장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었다든가, 마스터플랜을 만들었기 때문이 아니다. 급변하는 환경과 경쟁 서비스들 속에서 이용자들에게 가치 있는 기능을 기민하게 제공한 게 가장 큰 성공 이유였다.
이는 린스타트업의 기본 공식인 ‘만들기-측정-학습’ 과정을 반복하는 방식과 상당 부분 일치한다. 많은 사람이 모든 기능을 완벽하게 갖추고 디자인까지 겸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린스타트업에서는 역설적으로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기보다 가설을 빠르게 테스트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통해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 시사점 =
완벽하게 하느라 늦으면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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