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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언제나 소비자의 마음속에 있는 거죠” 마케팅은 브랜드가 아니라 소비자 인식
의 싸움이며 기업의 제품이 아무리 좋다고 생각해도 소비자가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면 그것으로 끝인 것이다.
장수 브랜드의 비결
ㆍ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감성을 만족시킨다.
ㆍ 시장에 먼저 진출해서 브랜드 파워를 먼저 차지한다.
ㆍ 철저한 관리와 투자로 브랜드를 키워 나간다.
ㆍ 관련 있는 여러 브랜드들이 서로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한다.
명품의 그늘, 이미테이션은 왜 생길까?
이미테이션은 진짜를 그대로 베낀, 이른바 짝퉁 제품이다. 제품의 질은 도저히 따라가지 못하지만 디자인은 그대로 베낀 것이다. 브랜드 파워가 큰 제품일수록 이미테이션이 많이 있는데, 그것은 진품을 개발한 회사가 그동안 들인 노력과 시간, 개발비 등은 들이지 않고 그 결과만 훔쳐가려는 아주 나쁜 짓이다. 또 사람들이 이미테이션 제품을 쓰는 이유는 싼값으로 브랜드 이미지만 즐기려는 허영심 때문이다. 이미테이션 제품들은 정직한 브랜드들에게 큰 피해를 입히고 시장 질서를 어지럽히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엄하게 처벌받고 있다.
브랜드의 종류 - 가치에 따라 물건 값이 달라진다
상품의 가치를 빛나게 하는 브랜드
옷, 가방, 운동화, 시계, 핸드폰 등의 제품 중에서 만든 회사보다 그 상품의 고유명사로 불리는 이름이 있다. 그것이 상품 브랜드다. 예를 들어 ‘나이키’ 제품을 사려면 브랜드 가치에 따라 값을 더 지불하게 된다.
회사를 보면 상품도 알 수 있다.
유명 제품에는 제조회사의 브랜드가 반드시 붙어 있다. 예를 들면 조립해서 파는 무명 컴퓨터는 값이 싸지만, 유명 회사의 브랜드가 붙어 있는 컴퓨터는 비싸게 팔리지. 왜냐하면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를 믿기 때문이다.
회사 이름만 봐도 명품 브랜드
메이커란 제조회사를 말하는데 어느 제조회사에서 만든 물건인가에 따라서 상품 가치가 달라진다. 특히 술, 화장품과 같은 기호품, 가전제품과 같은 내구 소비재, 스포츠용품과 같은 취미 상품 등 남들에게 보여줄 수 있고 쉽게 구별할 수 있는 제품에는 메이커 브랜드의 영향이 크다. 철강과 시멘트같이 재료로 쓰이면서 표준화된 제품에는 거의 효과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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